음악 감상은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탐색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ex) 신체 외부의 소리, 신체에서 나는 소리, 도구를 사용해서 내는 소리
음악 감상하기가 중요한 이유 :
음악교육에서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모든 활동의 기본이기 때문!
음악 감상하기의 구체적 목적 :
유아가 음악을 들으며 음악
Ⅰ. 듣기, 감상하기(Listening)
1. 음악 감상하기의 내용
ㆍ음악 감상의 목적 : 유아가 음악을 들으며 음악에 내재된 여러 가지 음악적 개념을 느끼고 음악의 아름다움에 반응하도록 하는 데 있다.
ㆍ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음악적 개념들(리듬, 선율, 화성,
있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김혜영, 2007). 따라서 태아가 형성되는 10개월의 시간동안 산모가 올바른 태교를 해야 태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낼 수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효과적인 태교를 위한 방법들을 유아교육학, 음악학, 영양학, 심리학적 측면에서 다루려고 한다.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와 졸탄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음악이란, ‘소리를 재료로 하는 시간예술’로써 인간 고유의 감성 및 지성적 산물이다. 이는 인류의 문화 발전사에서 선사시대부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은 예술로써 교육학적 관점에서 음악은 사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1. 세계의 음악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된
1. 다. 근래 세계 유아음악교육의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①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1. ② 다섯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유아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을 중시한다.
발도르프 학교의 능력배양
(1) 담임 연임제
슈타이너가 아이의 8년을 저체 성장 단위로 볼 것을 강조한 데서 나온 제도이다. 아이의 성장은 학교의 학년별로 단락지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8년 담임제를 통해 교육의 연속성과 학생, 학부모와 지속적
유아교육에 있어 나무조각, 헝겊, 조개껍데기 등을 활용하여 교육시키는 방법은 일반 정규교육에 비해서는 굉장히 획기적인 것으로 감성교육 중의 하나일 것으로 여기어 진다 그런 교육을 주장한 학자가 슈타이너이며 그는 발도르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학에 있어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이 장
교육학, 실기로 음악, 미술, 체육, 모델링을 배우는 6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 전문학교에 진학하여 3년 과정을 이론과목을 이수하고 1차 졸업시험에 합격하면 수습교사의 자격이 주어져 2년간 실습을 하고 2차 교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급의 담임을 맞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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